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타이어 공동 공명음의 개량법 제안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서 NVH을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도 놓치기 쉬운 소음이 타이어 노이즈이다. 고속으로 주행을 하다 보면 기어소음과 비슷하면서도 조금 틀린 앵하는 하고 나는 소음을 느낄 수 있다. 보통 고속도로에서 주위 고속주행 차량에서 많이 느낀 소음이다. 차량의 도로교통소음의 제일 문제가 타이어 소음이고 가장 심각히 개선해야 할 소음이라 판단된다.

□ 자갈길이나 거친 표면의 포장로 등 불규칙한 요철 노면을 주행할 때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속과 무관하며, 랜덤한 노면 입력이 타이어에 작용하기 때문에 타이어를 포함하는 서스펜션계의 진동 특성과 바디의 진동 음향특성이 그대로 차 실내 소음특성을 결정한다. 주로 주기적인 성분을 갖는 노면 입력에 의해 타이어-서스펜션- 바디 등이 공진하여, 특정의 차 속도에서 현저한 차 실내 소음이 발생한다. 레디얼 타이어와 바이어스 타이어의 고유진동수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타이어에서 문제가 되는 로드 노이즈의 주파수 성분은 서로 다르다.

□ 노면 입력은 타이어를 경유하여 서스펜션에 전달되어 서스펜션계의 진동을 유기한다. Unsprung계의 강체 진동이나 서스펜션 멤버, 링크, 코일 스프링 등의 탄성 진동이 로드 노이즈에 관련된다. 서스펜션을 경유한 진동 입력은 차체에 전달되어 차체의 탄성 진동, 패널 진동이나 공동 공명을 초래하여 로드 노이즈가 악화된다. 고무 부시의 고주파에서의 동스프링 상수와 쇽-업소버의 감쇠나 마찰을 줄여 서스펜션계로부터 차체로의 진동 전달을 저감할 수 있다. 고유진동수 변경이 어려운 타이어 탄성진동 및 차실의 공동 공명의 주파수대에 진동 전달요소의 고유진동수가 근접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저자
Hiroshi Yamauchi, Yasuji Akiyo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7)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9~63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