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청 가공법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최근 일본에서는 환경친화적 가공법으로 생분해성 유제를 물방울 표면에 0.1㎛정도의 박막형태로 부착시켜 가공점에 공급함으로써, 윤활유의 역할과 물방울의 증발잠열을 이용한 냉각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유막첨부 물방울가공법의 고효율성 미스트 공급장치 개발 등 상용화 확대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추진 중이다. 또한 가공작업 부위에서 실지로 냉각을 필요로 하는 것은 공구의 날 끝부분이므로 증발잠열이 큰 물을 소량이라도 효과적으로 공급하면 냉각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데 착안하여 Shizuoka대학에서는 독립된 기능을 가진 기름 미스트와 물 미스트를 동시에 절삭점에 공급하는 복합 미스트 절삭법을 개발하였다.
□ 절삭유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 가공법으로는 가공점을 직접 냉각시키는 방법인 공기공급에 의한 공랭, 저온의 냉각 공기를 분사하는 냉풍 절삭, 드라이아이스 입자나 액체질소 등에 의한 냉각 방식, 공구 날의 내부로 냉각액을 주입하는 방식 등이 제안되고 있다. 이와 같은 직접 냉각방법의 단점은 날 끝이 적열될 정도로 높은 절삭 온도에서는 공기 중의 산소로 인해 공구의 산화 마모가 급격히 진행한다. 한편 고온으로 된 칩도 산화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한 발열이 가해져 절삭점 부근의 온도는 더욱 상승하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불활성의 질소가스를 가공점에 공급하여 비산화성 분위기로 만드는 가공법이 검토 중이며, 이 방법은 마그네슘 등의 가연성소재의 가공에도 적용 가능하다.
□ 물과 미량의 전류만에 의한 전기방청가공법의 향후 상용화를 위해서는 종래 가공액 윤활성의 60%에 불과한 윤활성의 향상, 사용 가능 용수의 확대, 완전방청 가능전류의 안정적 공급, 다양한 가공법으로의 확대적용에 관한 연구 등과 아울러 가공부품의 전처리와 후처리를 통한 충분한 세정에 의한 녹의 발생방지 효과 등에 대한 정밀검토도 기대된다.
□ 또한 금속재료의 부식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다양한 형태를 취하지만 본질적인 반응은 전기화학적 반응이다. 따라서 공작물 재료 종류 및 다양한 환경에 서의 부식요인의 규명에 의한 보다 효과적인 방식대책 수립을 위한 기본적 연구에 많은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다.
- 저자
- Sinya Tuk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4(10)
- 잡지명
- 툴엔지니어(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6~89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