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가공 현장에서의 트러블 미연방지와 대응책
- 전문가 제언
-
□ 매우 쉬운 듯하지만 사소한 일로 인하여 발생하는 트러블이 예상외로 많다. 제일 많이 발생하는 트러블은 급유관계이며 너무나 쉬운 듯 보이기 때문에 소홀히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대개 새로운 기계의 경우는 잘 지키지만 얼마간 사용한 후에는 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철저한 훈련으로 대처 하는 것이 좋다.
□ 가공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같은 체결구에서 가공을 마치게 되면 공정마다 체결 및 계측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줄이고 계측에 따른 오차도 감소시킬 수 있다 머시닝센터의 6팰릿 12팰릿을 이용하면 가공시간이 줄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트러블을 방지할 수 있다
□ 가공 시 발생하는 칩의 처리가 잘못되어 치수의 정확성을 저하시키는 경우 외에도 제품표면에 흠집을 남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공 후 필히 에어 블로우를 이용하여 칩을 제거 하여야 한다.
□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고 가공하는 것은 환경보전 차원에서 권장할 일이며 이때 열을 제거하기 위한 공장내부의 공조 시스템 설치에 따른 비용을 감안 하지 않을 수 없지만 선풍기 등 값싼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지금 연구 중인 냉풍가공방법(-40°C)이 적용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지금 각 공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고기록카드를 활용하여 수시 교육을 통하여 트러블의 재 발생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개선 방법이 될 것이다.
- 저자
- B Muraka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4(10)
- 잡지명
- 툴엔지니어(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0~33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