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피닝 + 배럴 연마로 기어의 정밀가공 실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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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발전의 추세에 따라 기어에 대한 고출력화, 고속화 및 경량화, 고강도화가 필요하게 되고, 높은 피로강도의 특성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표면 처리법에는 침탄, 질화 같은 열을 이용한 방법과 냉간 압연, 그라인딩, 표면연마와 같은 기계적인 표면처리법이 있다.
□ 쇼트피닝은 높은 온도에서의 금속 유동과는 구별된다. 소성변형이 일어난 바로 아래층에서는 탄성층이 존재하며, 표면에서는 압축잔류응력이 생성되고 내부에는 인장잔류응력이 작용하게 되어 이 힘은 평형을 이루게 된다. 생성된 압축잔류응력은 금속 재료의 피로저항을 증가시켜 피로 파괴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오늘날에는 자동차와 항공산업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 기어의 허용응력의 크기는 재질, 열처리, 압축잔유응력과는 이외에 마찰공학적인 인자(마찰, 마모, 표면조도, 윤활상태 등)에 따라서도 많이 변화한다. 허용응력이 큰 것일수록 소형 경량화 설계가 가능하다.
□ 따라서 각종 부품을 아무리 정밀하게 성형가공 하더라도 후처리를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상품가치가 저하되고 불량발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쇼트피닝+베럴연마는 기어의 고부하능력을 향상시키고 부품의 덧살, 버, 표면스케일제거, 표면조도향상, R부 처리 등 후처리를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저자
- Hoyamotom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4(7)
- 잡지명
- 툴엔지니어(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6~91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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