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료가스 승압용 압축기(Gas booster compressor)

전문가 제언
□ 일본의 Hokuetsu공업(주)가 개발하였다고 하는 트윈스크루식 가스 압축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개발된 교과서적인 압축기의 형식이다. 다만 이것을 마이크로 가스터빈용으로 도시가스를 승압하기 위해 적절한 개선을 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압축기는 치차의 물림에 의해 서서히 유입되는 가스의 체적의 변화를 일으키어 가스를 압축하는 원리를 가진 것으로 압축비는 5 정도이고, 체적효율은 0.75~0.98 범위의 성능을 가진다.

□ 원래 스크루식 가스 압축기의 로터는 동기치차에 의해 일정한 작은 틈새를 유지하여 가스 누설이 거의 없고, 또한 서로 접촉하지 않도록 회전하는 설계로 되어 있다. 또 로터와 케이싱 사이에도 작은 틈새가 있어 여기서도 전혀 접촉이 없다. 이와 같이 압축실에서는 전혀 기계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윤활이 필요 없으며, 따라서 압축은 무급유압축이다. 이 틈새는 로터 직경의 1/1000 정도이다. 무급유압축이 가능한 것이 스크류식 압축기의 설계목적이고, 특징인 것이다. 여기서는 제작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금유식으로 개조하였는데, 기름의 가스로의 유입이 없도록 세심한 설계와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저자
Wataru Nakayama, Masakazu Hiro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3
권(호)
31(5)
잡지명
일본가스터빈학회지(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95~300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