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스 승압용 압축기(Gas booster compressor)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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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의 Hokuetsu공업(주)가 개발하였다고 하는 트윈스크루식 가스 압축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개발된 교과서적인 압축기의 형식이다. 다만 이것을 마이크로 가스터빈용으로 도시가스를 승압하기 위해 적절한 개선을 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압축기는 치차의 물림에 의해 서서히 유입되는 가스의 체적의 변화를 일으키어 가스를 압축하는 원리를 가진 것으로 압축비는 5 정도이고, 체적효율은 0.75~0.98 범위의 성능을 가진다.
□ 원래 스크루식 가스 압축기의 로터는 동기치차에 의해 일정한 작은 틈새를 유지하여 가스 누설이 거의 없고, 또한 서로 접촉하지 않도록 회전하는 설계로 되어 있다. 또 로터와 케이싱 사이에도 작은 틈새가 있어 여기서도 전혀 접촉이 없다. 이와 같이 압축실에서는 전혀 기계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윤활이 필요 없으며, 따라서 압축은 무급유압축이다. 이 틈새는 로터 직경의 1/1000 정도이다. 무급유압축이 가능한 것이 스크류식 압축기의 설계목적이고, 특징인 것이다. 여기서는 제작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금유식으로 개조하였는데, 기름의 가스로의 유입이 없도록 세심한 설계와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Wataru Nakayama, Masakazu Hiro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31(5)
- 잡지명
- 일본가스터빈학회지(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95~300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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