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Summit Energy사의 사업전략(Summit Energys Business strategy)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의 에너지 분야 특히, 전력분야는 교토의정서에서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으로 인정을 받았고, 또한 2004년 6월에는 정부가 배전분할 추진중단을 발표함으로써 두 가지 세계적인 흐름 즉,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전력산업구조개편에서 비켜나 있지만, 현재 일본의 경우는 두 가지 모두 국가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 일본은 전기사업법의 개정을 통한 전력산업구조개편으로 전력시장자유화와 경쟁을 도입하여 전력공급의 안정화와 가격인하를 꾀하고 있다. 한편으로「전기사업자에 의한 신에너지 이용에 관한 특별조치법(약칭 RPS법)」의 시행으로 풍력과 바이오매스 등을 포함한 재생에너지전력의 이용을 의무화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력한 省에네(에너지절약)정책을 펼치고 있다. 규제완화 조치와 RPS법은 전력분야의 환경을 근본적으로 뒤흔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일본의 전력산업계는 새로운 환경이 어떻게 전개되어나갈 것인지를 주시하면서 그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전력산업구조개편에서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사안은 소매판매의 자유화로 분석되고 있으며, 일본은 2005년 4월까지 총 전력수요의 63%에 해당하는 50kW 이상의 계약전력을 자유화하고, 소매판매의 전면적인 자유화는 2007년 이후에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전력소매자유화/규제완화라는 시대의 흐름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住友商事㈜와 住友共同電力㈜가 합작 투자하여 2001년에 설립한 Summit Energy㈜의 사업전략을 전원의 베스트믹스(best mix)와 포트폴리오(portfolio)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배전분할 중단에 의해 전력산업구조개편이 소강상태에 있으나, 2006년에는 한국전력에 배전분할의 특성을 일부 수용하는 독립사업부제가 추진될 예정으로 있고, 또한 세계적인 추세인 소매판매 자유화를 완전히 외면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이 자료는 현재시점에서 세계적인 여건을 모두 수용해가고 있는 일본의 전력업계 환경변화와 그 대응책을 포괄적으로 약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관련분야에도 큰 참고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awabe Toyo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31(4)
- 잡지명
- 일본가스터빈학회지(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40~245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