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의 무균처리기술
- 전문가 제언
-
□ 액체식품처리에 무균처리기술이 도입된 후 20년 이상 경과하였으나 그 사이에 여러 가지 장치, 시스템이 개발되어 특히 유럽에서 새로운 다 각 장치의 이점을 조합하여 합리적이고 보다 고품질의 무균처리가 기대된다.
□ 근대 식품가공 산업에서 무균시스템의 도입은 고형물이 함유된 과실통조림의 자동 제조공정을 1940년에 마틴이, 1950년에 미국의 돌(Dole)社가 최초로 개발하여 푸딩통조림 제품을 생산한 것이 최초이며, 액상제품의 경우는 1960년대에 들어서서 스웨덴의 테트라팩(tetra pack)사가 유제품과 과실음료에 대한 무균포장제와 가공시스템을 개발 보급하여 큰 발전의 길을 열었다. 특히 tetra pack의 보급은 전 세계의 시장을 석권할 정도로 그 보급이 대단하여 전체음료시장의 10%이상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였다.
□ 식품의 처리는 기본적으로 농경, 낙농으로부터 자연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어떻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 영양가, 색, 향기 등을 손상하지 않고 안전하게 처리하는가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로 생각된다. 그래서 장치공정의 선택, 개선, 개발에 있어서는 식품제조사의 각각의 제품기획이 출발점이며, 출시한 제품의 안전성이 소비자 요구의 중요사항이므로 무균 포장과 무균화 가공시스템은 앞으로의 포장식품의 시장점유율 확보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앞으로 식품 무균화 처리기술의 개발방향은 가공식품보다 그 처리방법과 효과 유지 측면에서 매우 어려운, 신선 생체식품의 무균화 처리기술의 개발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 저자
- Aoda Hiro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3
- 권(호)
- 40(9)
- 잡지명
- 식품기계장치(L13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8~67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