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분리 활성오니법(MBR:Membrane Bio-Reactor)를 이용한 배수 재이용
- 전문가 제언
-
□ 활성오니법에서의 침전조를 분리막으로 대체하여 고액분리를 하는 막분리활성오니법은 오니의 침강성과는 전혀 관계없이 안정한 처리수질을 유지할 수가 있고 표준활성오니법의 수리학적체류시간과 같거나 그 이하의 조건에서도 기본적으로 오니의 인발이 필요없는 시스템이며 콤팩트한 설비와 유지관리의 용이성 등으로 차세대 수처리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운전시간 증가에 따른 막오염으로 인한 공정의 효율성 감소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막오염문제는 분리막의 교체 및 세정에 의하여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지만 비용부담이 있는 교체보다는 주로 세정에 이용하고 있다.
□ 식품공장의 실제 가동예에서 BOD가 원수에서는 2,500ppm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처리수는 10ppm이하로 되고 SS 및 균류가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중수로서 나무랄 데 없는 결과를 얻었고 이 중수를 상세정수, 열교환기용수, 화장실물로 이용하고 순수는 보일러에 공급수로서 이용되었다.
□ 이 활성오니법은 처리수질향상에 아주 좋은 결과를 보이고 정밀여과에 의한 분변성대장균이나 병원성미생물을 박멸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어 식품폐수는 물론 잡용수 등의 처리에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3
- 권(호)
- 40(8)
- 잡지명
- 식품기계장치(L13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8~64
- 분석자
- 성*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