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생산기술에서 디지털 엔지니어링
- 전문가 제언
-
□ 고객지향형 제품개발과 변종변량 생산방식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어 왔으며, 예측불허의 급격하고도 불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환경과 다양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적기에 제공하는 기업만이 기업경쟁력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되었다.
□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제품 데이터의 3차원 모델화가 가능하게 되었고, 또한 생산기술영역에서 IT 툴의 발전으로 제품개발/생산기술의 병행적 검토의 흐름이 정비되었다. 제품개발에 있어서는 정확한 목표설정과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실제의 공장을 디지털 공장(digital factory)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고, 생산기술에 있어서는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엔지니어링(digital engineering)에 의해 보다 효율적이고 스피디한 프로세스로 전환해 나가고 있다.
□ 디지털 엔지니어링에서는 3차원 제품 데이터와 3차원 자원 데이터로 공정단위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검증 시스템에 의해 가상제작(VM: Virtual Manufacturing)을 검증하도록 한다. 다시 말해서 가상제작은 공정의 탁상검증을 지칭하는데, 여기서 검증된 결과는 3차원 공정 데이터로서 보관되어 생산준비에서 각 프로세스의 공유 데이터로서 활용된다.
□ 실제 생산공정에서 양산준비를 위해 디지털 엔지니어링의 일환으로서 3차원 공정 데이터와 가상제작을 자동차 차체조립 영역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작업자를 포함한 작업성, 어거노믹스(ergonomics), 로봇 동작중의 간섭 등 검증을 거쳐 최종의 3차원 공정 데이터가 공정마다에 생성되도록 하였으며, 모든 공정에서 가상제작에 의한 검증이 필요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종검증으로서 디지털 툴링 트라이아웃(Digital Tooling Tryout)이 실행된다.
- 저자
- Tatsuda Yasud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8(9)
- 잡지명
- 오토메이션(L12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8~32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