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E 엔진 탑재 하이브리드 버스의 연구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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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고에서는 DME의 디젤 엔진에서의 연소특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DME 연료는 저위발열량이 28.4kJ/g로서 경유의 43.1kJ/g의 0.66배이다. 즉 발열량이 경유나 메탄 등에 비해 낮다. 또한 자발화(自發火)온도가 350oC로서 다른 연료에 비해 매우 낮다. 이러한 발열량과 자발화온도가 낮은 연료를 연소할 때의 연소특성을 조사하여, 디젤 엔진에 적용할 때의 연소장치의 개조, 연소속도, 화염안정성 등 연소특성의 변화 등이 기술되어야 할 것이다.
□ DME 연료는 디젤 엔진용 뿐만 아니라, 가스터빈용으로도 적용가능하다고 본다. 가스터빈은 구조가 간단하고, 그 연소시스템은 여러 가지 연료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가스터빈은 열병합발전 시스템에서 발전용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는 엔진이다.
□ 0가스터빈 연료로서의 요건은 가연(可燃)범위가 넓고,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이 적으며, 금속부식물질을 함유하지 않고,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값싸고 취급이 쉬우며, 연소속도가 적절한 점 등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스터빈용 연료로서 DME 연료를 고려해 볼만하다고 본다. DME 연료를 가스터빈에 적용할 때의 연소특성 등의 연구도 병행되었으면 이 분야 응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Shinichiro Uematsu, Atsushi Masu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25(11)
- 잡지명
- 자동차연구(L06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63~472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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