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의 드라이·세미드라이 가공의 대응 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급속한 환경파괴와 고유가시대에 대응하여 환경친화적/에너지절약형 가공법의 개발 추세에 따라 일본의 (주)Yasunaga는 MQL유와 압축공기를 무화(霧化)유닛까지 개별로 공급하는 고성능 미스트공급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기체-액체 개별공급으로 기존의 배관 이용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미스트 공급경로가 직선상이어서 미량의 유제만으로 효율적 가공이 가능하다. 특수한 주축구조가 필요 없으므로 기존설비를 쉽게 MQL가공기로 개조할 수 있으며 펌프유닛 등의 독립적 구성으로 다양한 가공설비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가공점 바로 밑에 칩 배출구를 설치하여 칩 배출성을 높였으며, 유압 액추에이터의 동작끝점 검출용 센서 개발로 지그부의 칩 체류를 줄였으며 지그가공점 밑부분의 칩 체류 방지책으로서 선회식 지그를 채용했다. 이 장치는 Toyota, Mazda 등 일본 유수의 자동차 제조회사와 한국의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다.
□ (주)Fuji BC Engineering에서는 직경이 작고 깊은 구멍가공 전용의 급유장치 개발과 장수명 공구개발로 수직형 MC로 상압에서의 깊은 구멍가공에 대한 시험가공을 성공했다. 자동차 관련 공장용 저비용/인라인 머신에의 대응방안으로서 장치의 모듈화와 머신 조립공정수 단축으로 전체비용 절감형 장치를 제작/납품했다. 또한 미스트발생 조건 확인에 의한 운전상태 상시감시체계 확립으로, 미스트장치 이상작동에 의한 제품불량, 공구파손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인터록을 제어했다. 바이트홀더에 미스트공급용 노즐구멍을 뚫어 앞쪽 릴리프면과 경사면에 미스트를 동시에 급유할 수 있는 공급시스템으로 외경, 내경, 홈파기, 나사절삭 바이트로 라인업 되어 있는 고성능 미스트용 선삭공구를 개발했다.
□ 세미드라이 가공기술을 대량생산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공대상 범위 확대, 극소량 절삭유로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절삭기구의 보다 심도있는 연구 등을 통한 가공기술의 응용범위 확대가 급선무다. 향후의 환경규제강화 및 에너지 절대부족 시대의 도래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냉풍가공기술, 전기방청가공기술, 비활성분위기에서의 절삭기술 등 첨단가공기술의 개발과 효과적인 툴링기술 및 절삭공구/금형분야에서의 트라이보코팅(tribocoating)기술 등 완전드라이 가공을 달성하기 위한 기초연구 및 공정기술개발에 많은 투자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Yoshimura Hirohi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7(7)
- 잡지명
- 툴엔지니어(A06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0~77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