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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기어의 마모와 마찰 손실에 관한 연구

전문가 제언
□ 기어의 치형은 기본적으로 적절한 피치와 적절한 기어 이면의 폭을 택해서 강도, 내구성 및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치형의 부정확, 간격, 조립 시 불량 정렬과 하중에 의한 치형의 변형은, 전달력보다 더 큰 동하중이 기어 이면에 발생하는, 속도의 변화를 초래한다.

□ 윤활유는 치형의 직접 접촉의 방지내지 감소하므로 치형의 마모 마찰 저항은 감소한다. 또한 접촉면의 발열을 감소하는 열발산 효과도 있다.

□ 평기어의 비마모량 Vs의 감소는 대기어의 N2와 윤활유의 종류에 따른 언급과 같이 이상적인 경우는 치형의 강도를 충분히 고려해서 제작했으나 조립시의 문제점으로 인한 간섭이 Vs의 급격한 증가를 유도한다. 따라서 Vs의 최소화를 위해서 조립시 운전시 동력 손실을 고려한 충분한 점검이 필요하다.

□ 구동기어의 부하 특성을 통해 각종 구동기계의 성능 향상과 최적화를 이루어가는 데 기어 비마모량과 회전수의 관계, 마찰 손실률, 각 소재의 비마모량 등의 실험값은 중요한 요소로 평가할 수 있다.
저자
Chotaro Narus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5(9)
잡지명
기계의연구(A06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58~963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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