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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기어의 마모와 마찰 손실에 관한 연구

전문가 제언
□ 기어(gear)의 소재재료를 변경하여 청동 또는 주철의 재료를 평기어의 재료로 사용했을 때의 부하특성(負荷特性)의 연구로 청동 또는 주철의 재료를 이용한 평기어(spur gear)의 마모에 관한 특성 및 마찰손실에 관한 특성에 대한 연구이다.

□ 높은 미끄럼율과 높은 미끄럼속도는 유체 윤활유막의 형성을 분리시켜 윤활유(lubrication oil)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에 윤활유의 점도가 저하한다. 따라서 평기어의 맞물린 위치에는 윤활유의 윤활성능이 저하되고 기어의 소재가 침탄담금질기어(carburized quenching gear)에서 사용하지 않는 청동(bronze) 또는 주철(cast iron)이므로 마모량이 많이 발생하는 상태에서 기어의 외부접촉면(face)에 발생하는 마모량이 높아져 맞물림 마찰 손실률이 높아진다.

□ 시험기어의 편성에서는 시험기어 재질의 열처리, 기어가공 및 표면처리 등으로 구분하고, 사용한 윤활유는 2종류이며 그 하나는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첨가터빈유(dopes turbine oil)에 속하는 윤활유이고 또 하나는 Zn-P계 기어에 속하는 윤활유이며 윤활유의 구성에서 점도, 비중, 인화점 등으로 구분되며 재료를 바꿀 때나 재료의 편성을 하는 경우에 평기어의 부하특성에 관한 실험을 설계전 단계에서 추진이 되어야 한다.

□ 기어의 부하특성(load curve)이 재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재료를 바꿀 때나 재료편성(material organization)을 하는 경우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재료검토가 되어야 할 재료는 ㉮철 또는 비철재-->플라스틱재, ㉯철 또는 비철재-->플라스틱+주철, 플라스틱+청동, 플라스틱+강 등으로서 이러한 재료에 대한 재질의 변경이나 재료편성을 통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로 생산에 기여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저자
Chotaro Narus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5(8)
잡지명
기계의연구(A06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64~871
분석자
임*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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