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개발 단계의 리스크 관리(2)
- 전문가 제언
-
□ 리스크관리는 가장 기본적인 사업목적으로부터 시작하고, 비용 절감과 새로운 잠재 매출 확대원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 사업을 여러 단계의 공식 검토과정으로 나눈 후 각 단계마다 승인을 받고 사업을 진행시키는 방식으로 개발사업의 투자 가치성 평가를 하는 것이 좋겠다.
□ 리스크관리는 단순한 비용 분석에 그쳐서는 안 된다. 리스크관리에는 개발 사업을 시작하지 않거나 사업의 실패에 따르는 비용도 고려돼야만 한다. 리스크관리는 개발사업 승인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리스크관리란 일단 개발 사업이 시작된 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이 과정엔 개발사업과 관련된 리스크 요소에 초점을 맞춘 후 실수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 등이 포함된다.
□ 유경험자의 지도와 끊임없는 감독으로 실패율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또 실패한 개발사업을 더 빨리 중단시킬 수 있다. 리스크관리의 효과에 대해선 전문가들도 확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은 극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리스크 관리기술을 직장의 큰 목적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하는데 활용했으면 좋겠다.
□ 개발을 성공시키는 행동의 참고로 리스크 관리기술을 이용하고, 기술이나 제품개발에 종사하는 기술자의 실천으로부터 새로운 리스크관리의 활용내용이나 방법이 도출되어, 한국의 산업기술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켜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저자
- Susumu Matsu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3
- 권(호)
- 55(8)
- 잡지명
- 기계의연구(A06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58~863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