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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에서 작동하는 고체산화물 전해질형 연료전지

전문가 제언
□ SOFC의 개발현황

○ SOFC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FC)와 함께 그 실용화가 가장 눈앞에 다가와 있는 연료전지기술이다. PEFC는 연료로서 수소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연료전지 자동차용이나 가정용의 열병합발전용으로 이미 시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SOFC는 250kW 이상의 연료전지로서는 대형의 프로젝트에서 시험운전이 진행 중에 있다.

○ SOFC는 작동온도가 높기 때문에 구조재료로서 모두 세라믹을 사용하는 바, 이를 값이 싼 스테인리스강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낮추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 SOFC의 저온 작동화

○ SOFC의 저온 작동화를 위해 현재로는 YSZ의 박막제조공정의 개발과 새로운 재료의 개발로 나뉘어 경쟁이 치열하다. 그러나 저온 작동화는 에너지 변환효율의 상실을 초래한다.

○ 따라서 SOFC의 작동온도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보다 대형화하여, 지역 사정에 맞는 분산형, 정치형의 열병합발전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우리나라의 대책

○ 상기한 방법 이외에도 SOFC를 저온에서 작동하기 위한 노력이 세계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연료전지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기관이나 대학의 실험실을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연료전지 전반에 걸쳐 관과 산학연이 합쳐서 개발의 방향을 정해야 할 것이다.
저자
Tatsumi ISHIHA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3
권(호)
55(7)
잡지명
기계의연구(A062)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51~756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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