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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 하이브리드 시스템(THS II)

전문가 제언
□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대체연료 자동차를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환경문제다.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각종 물질은 대기를 오염시키는 주범이다. 친환경적 자동차의 개발이 당면 과제로 다가오며 자동차 업체들 사이의 기술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 미래의 자동차 연료로 가장 각광을 받는 것은 연료전지(Fuel cell)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한 것으로 공해물질을 전혀 내놓지 않는 이상적인 자동차 연료로 꼽히고 있다. 연료전지 차가 실용화되고 가격이 저렴해지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하지만 각국 정부는 연료전지 실용화를 기다리기엔 대기오염이 너무 심각하다고 판단, 자동차 배기가스에 관한 규제를 점점 강화하고 있다.

□ 심해지는 정부의 규제를 통과할 수 있고, ‘미래의 기술’로 만들어질 연료전지 차를 개발하기 위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현재의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Toyota는 2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New Prius, Honda는 비슷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Insight를 양산하고 있다. 이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차세대 환경기술인 연료전지와 유럽의 저공해엔진 사이에서 미래와 현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아직 상대적으로 더딘 걸음마 단계이다. 계획으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2006년 이후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연료전지 기술 역시 개발과정에 있지만 성과는 아직 이르다. 국내 업체의 연구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상용화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자
Yamaoka, Jeobu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2(11)
잡지명
자동차공학(A080)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6~61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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