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활동을 위한 인간과 기계와의 협조환경
- 전문가 제언
-
□ 우선 창조적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공동의 장에서 의견을 표출하여 여러 사람이 공유하게 하고 나아가 형식지로 변환할 때 메타언어를 사용하여 형식지와 형식지를 연결화 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다시 암묵지화 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필요불가결한 요소이다.
□ 인간과 기계와의 협조시스템 구축을 위한 계층을 보면 멀티미디어데이터인 문서모델로 문자열은 URL로 정보검색을 PDM, CAD CAM, CAE등은 사상(寫像)모델로 XML, XML-Schema를 사용하여 정보의 통합을 하고 사양기술(記述)언어를 사용하여 대화형 시스템을 구축하고 또한 장 수명행정 연휴를 구축한다.
□ 한국의 현실을 보면 지난 2003년초 기준으로 보면 아직도 국제적인 표준 언어에 대한 제안이 없었고 2004년3월 ECIF(한국 상거래 통합포럼)에서 처음 표준에 대한 제안이 있었다. 특히 기계 및 자동차에 관한 것은 ISO 10303에서 표준으로 정한 내용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먼저 기계 및 부품에 대하여는 기계부품 및 조립체의 3차원 구성설계 데이터교환 STEP AP203 적용지침을 표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중이며 주요내용은 용어정의에서부터 부속서류 까지 여러 내용이 수록되었다.
□ 자동차에 관한 것은 ECIF 90:2003에서 자동차산업용 제품데이터품질(PDQ)에 대한 CAD시스템의 적용지침을 마련하고 있으며 업체별로 추진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CATIA는 현대, 르노삼성, 쌍용에서 Unigraphics는 GM대우, I-DEAS는 협력 업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지침서가 개발되어 있는 상태이다.
□ 결론적으로 말하면 국제사회에서 공용되는 전자언어에 대한 인식을 대외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적극적인 활동이 있어야 하며 또한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뒤지지 않는 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Masanori IGO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69(8)
- 잡지명
- 정밀공학회지(A07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065~1070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