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예 DCR 압연설비와 고속화 · 다양화 대응 기술
- 전문가 제언
-
□ 제철산업은 제조원가가 많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며 노동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압연설비가 최신설비이여야 할 뿐만 아니라 높은 생산성이 요구된다.
□ 제철소 전 공정을 대상으로 하여 검토했을 때, 부가가치를 가장 많이 높이는 공정이 냉간압연 공정이고 제품의 품질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공정도 냉간압연 공정이므로 냉간압연설비가 최신설비이고 주변기술이 많이 개발되고 개선될수록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 포스코의 냉간압연 설비가 비교적 신예설비라고는 하나 철강생산에 있어 후발주자인 중국이 포스코의 냉간압연설비보다 더 신예화된 설비를 일본으로부터 구입하고 주변기술을 전수받는다면 아직까지는 포스코의 압연기술이 세계적으로 앞선 수준이지만 중국에 추월당할 염려도 있으므로 포스코를 비롯한 한국의 냉간압연 업체들은 냉간압연기술의 고속화와 다양화 연구에 정진할 필요가 있다.
□ 국내 냉간압연 업체 및 리롤(re-roll) 업체들 중에서 냉연설비가 노후하고 관련기술을 자체적으로 집약화할 수 없는 업체는 과감한 설비 재투자와 연구를 통해 앞선 냉간압연기술을 취득하고 연마할 필요가 있다. 냉간압연 설비를 일본이나 유럽 및 미국으로부터 구입할 경우, 관련기술을 함께 묶어 수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국내에서도 제철설비를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국내 중공업 관련업체들은 엔지니어링에 심혈을 기울이고 철강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신제품개발에 신경 쓰지 않으면 안 되며, 정부에서도 이러한 수요가와 공급처의 대화가 원활히 유지되도록 시책을 마련해 주는 일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 저자
- Kii Huji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637)
- 잡지명
- 산업기계(A06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5~48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