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관류보일러의 물리적 수처리
- 전문가 제언
-
□ 보일러 시스템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급수원에 대한 기계적 처리 및 화학적 처리가 필요하며, 항상 보일러 수(관수), 급수 및 복수(응축수) 수질이 최적의 상태로 유지 될 수 있도록 일상의 수질관리 및 블로우 수 관리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특히, 증발수량이 많은 저압보일러의 경우에 스케일이 형성되면 연료 소모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일상의 수질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 보일러의 스케일 및 부식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처리 방법이 개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연수장치, 정수장치(여과, 응집, 침전, 탈기 등)와 함께 화학약제(청관제)를 투입하여 스케일의 부착을 억제시키는 화학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소규모 보일러에서는 약제투입 설비투자와 관리 및 약제비용 등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으며, 또한 블로우 배수처리로 인한 환경문제도 발생한다.
□ 최근에는 소규모 보일러 설비에 물리적 수처리 방법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통과하는 처리 대상수에 영구자석이나 이종금속 전극의 일시 자석을 이용한 자기장이나 전기장을 인가하여 급수의 성상을 변화시켜 부식과 스케일 부착을 방지하는 장치가 여러 형태로 개발 채용되고 있다. 본문은 일본의 IHI Packaged Boiler Co,. Ltd.가 이러한 종류의 물리적 수처리 장치(Scale Killer)를 개발하여 500개 이상의 소형 관류보일러에 납품 설치하고 그 성과를 분석 종합 보고한 것이다. 연수처리한 수준의 보일러 급수에 이 장치를 사용하면 반년 정도 운전 후의 보일러수질은 화학약제처리 보일러와 유사한 수질로 개선되고 배수처리 문제도 해결되고 있다.
□ 유사한 장치가 국내에서도 개발되어 일부는 특허를 얻어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 장치는 그 성능이 충분히 입증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보일러 수 관리가 아주 중요하지 않는 소형 관류보일러에 사용을 시도하면 수질유지와 함께 비용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Shougo Fuji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637)
- 잡지명
- 산업기계(A06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8~40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