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사의 품질 시스템과 감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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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여객기의 안전에 대한 문제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부분에 이르기 까지 세심하게 관리하여야 하는데 특히 항공안전에 대한국제규격과 사내 규격을 준수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감사 및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본사 조직에 포함되어 있는 안전감사부. 운항부에 소속된 안전평가실, 여객부에 소속된 품질평가실, 정비본부에 소속된 평가감사실은 각각 기체와 승객이 안전하게 여객기가 출발에서 도착까지 기체에 어떠한 문제도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상정비에 대한 중요성과 조종사, 승무원, 지상 근무자 등에게 안전에 대하여 끊임없이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구성부품이 10만개 이상으로 구성된 항공기의 정비 업무가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객의 안전을 위해서 또한 자산보호 차원에서 정비문제는 항공사마다 최선을 다하는 분야이고, 구성부품의 내구성을 판단하여 중요도에 따라 몇 천 km에서부터 단계별로 사용 시간을 설정하여 성능이 저하되기 전에 수리나 신품으로 교환하는 과정을 설정하고 있으며, 비행기 기체 또한 20년을 경과하면 사용하지 않는 실정이다(항공사 마다 차이가 있으나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사항임).
□ 정비에 종사하는 전문가에 대한 상시 일정시간을 교육훈련을 시키는 것은 당연하고 항공사의 CEO를 비롯하여 정비담당부서에서 실시하는 업무 전반에 대하여 평가 및 감사를 실시하여, 만의 하나라도 정비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위해 사전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며, 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ICAO에서 이러한 업무절차를 정하여 두고 있고 특히 항공관련 정부 부서에서도 정비 업무에 대한 감독 및 평가를 수시로 실행하고 있다
- 저자
- Wada Shigeyas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582)
- 잡지명
- 항공기술(A0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5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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