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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에서 발상법의 전개 노하우

전문가 제언
□ QFD 기법은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특성을 설계 및 기획 단계에서 초기에 수용하여 제작비도 줄이고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품질해석 즉 품질기능전개는 고객이 요구하는 참 품질특성을 먼저 이해하여 이들 특성을 어떻게 측정하고 시험, 평가할 것인가, 품질수준을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가를 정한 다음, 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대용특성을 나타내고, 이들이 참 품질특성을 얼마나 만족 시킬 수 있는가를 대조하는 품질해석을 통계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것이다.

□ 이미 국제표준규격(ISO-9000)에 의하여 이러한 세부 절차가 설정되어 있고 한국에도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최초 목표로 한 것에 비하여 얼마나 실효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는 의문이 남아있다.

□ 개발제품의 초기 고장을 적게 하고 내구수명을 길게 하는 것이 고객을 만족하게 하지만, 결국 처음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수용하여 개발함으로써 제품 원가를 저렴하게 하고 판매량도 늘릴 수 있다. 이를 위해 조직요원의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나아가서 고객층의 의견, 경쟁사 제품을 비교하는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를 하여야 한다.
저자
Hiroshi Kuriy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47(11)
잡지명
기계설계(A059)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6~39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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