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서 발상법의 전개 노하우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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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FD 기법은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특성을 설계 및 기획 단계에서 초기에 수용하여 제작비도 줄이고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품질해석 즉 품질기능전개는 고객이 요구하는 참 품질특성을 먼저 이해하여 이들 특성을 어떻게 측정하고 시험, 평가할 것인가, 품질수준을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가를 정한 다음, 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대용특성을 나타내고, 이들이 참 품질특성을 얼마나 만족 시킬 수 있는가를 대조하는 품질해석을 통계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것이다.
□ 이미 국제표준규격(ISO-9000)에 의하여 이러한 세부 절차가 설정되어 있고 한국에도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최초 목표로 한 것에 비하여 얼마나 실효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는 의문이 남아있다.
□ 개발제품의 초기 고장을 적게 하고 내구수명을 길게 하는 것이 고객을 만족하게 하지만, 결국 처음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수용하여 개발함으로써 제품 원가를 저렴하게 하고 판매량도 늘릴 수 있다. 이를 위해 조직요원의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나아가서 고객층의 의견, 경쟁사 제품을 비교하는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를 하여야 한다.
- 저자
- Hiroshi Kuriya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3
- 권(호)
- 47(11)
- 잡지명
- 기계설계(A0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6~39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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