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발상을 가져다주는 설계 사고방식 전개의 실제
- 전문가 제언
-
□ 새로운 발상을 가져다주는 설계사고 방식전개(design process deploy- ment, DPD)를 활용하여 설계의 목적, 범위, 제약조건을 명확히 설정하고, 설계의 목적에 대한 실현수단+실현요건을 종방향의 트리방식전개와 설계의 목적에 대한 실현수단+실현요건을 횡방향의 트리방식전개로부터 추출한 후, 최종적으로 트리구조의 친자관계로 완전하고 관련성이 있도록 전개내용을 취하면 과거의 타성에 젖어 명분 없는 구상과 기존제품에 대한 약간의 개선에 불과한 방법을 불식시키고 발상을 전환하여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게 한다.
□ DPD를 기본베이스 툴(basic base tool)로 하기 위해서는 설계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설계자가 행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이해하는 기본개념, 설계자동화와 기술 승계툴(tool) 구축의 기본으로 생각한다. DPD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여 적용되는 주된 범위에 활용하고 활용범위를 넓히면, 새로운 발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DPD가 효과가 있다고 사료된다.
□ 고품질의 신규상품, 신규요소 기술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기지의 기술과 미지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기술 테이터베이스(data base)를 구축한 것과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화 하는 체형화를 체크시트에 체크하고, 설계의 규칙화로 순환상품개발에 적용하면, 무명분 설계가 배제되고 합리적인 경영이 수행 가능하다.
□ “모든 제조업의 업무, 설계는 준비가 반이고 시작은 반의 반이다”라는 말은 ‘시작과 준비가 75%를 점하고 들어간다’는 것으로 처음에 방향의 설정이 잘 되면 단계마다 종래에는 없었던 기발하고 혁신적인 발상을 순차적으로 계속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에 성공하려면 DPD에 의해 설계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며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 저자
- Toru Aruizu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7(11)
- 잡지명
- 기계설계(A0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1~35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