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찰조정제의 동향
- 전문가 제언
-
□ 미국 ILSAC는 2004년5월 새로운 규격으로 GF- 4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규격은 미국 EPA(Environment Protection Agency)가 제정·시행 예정인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Tire- Ⅱ에 대응하는 자동차 엔진오일이다. GF- 4의 주요 변경 사항은 연비성능 강화, 내촉매 피독성능의 향상, 내고온산화, 내고온고속마찰 성능이 향상된 규격이다. 특히 배출가스후처리정화장치의 촉매 기능 저하의 원인인 인(P) 및 황(S)은 엔진오일 첨가제의 마찰조정제에 함유된 성분으로, 함량(인 : 0.10mass%max에서 0.08mass%max로 감소)을 강화시켰다.
본 자료의 마찰조정제 기술개발 동향은, 우리나라 수출자동차의 주력 시장인 미국의 엔진오일 규격 상향에 따른 마찰조정제의 대책 수립에 참고가 될 것이다.
□ GF- 4규격의 고온 산화·고온 고속마모(Seq. ⅢF에서 Seq. ⅢG로 변경), 과혹도가 강화(80hr에서 100hr로 변경)되었고, 높은 산화방지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폐유발생량을 감소시켜 환경오염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현재 윤활유 첨가제의 함유물 변화 추이는 금속함유 성분에서 무회(Ashless, 금속 free)의 경향으로 우리나라 윤활유 업계도 대책이 요망되는 부분이다.
(Seq.는 Sequence 약자로, ASTM규격의 엔진오일 평가시험에 대한 인증시험)
- 저자
- Toru Watann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48(11)
- 잡지명
-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03~909
- 분석자
- 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