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용 구동계 오일 첨가제의 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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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T에는 샤들을 방지할 수 있는 ATF가 필요하고, 장기사용화(long drain)를 위해서는 샤들 방지성능이 장시간에 걸쳐 유지되는 샤들 방지 내구성능이 요구된다. ATF의 첨가제는 점도 특성의 개량, 점도 지수 향상, 저점도화와 내마모․극압성능, 내피로 성능이 저하 되지 않는 첨가제 배합이 필요하다. ATF의 장기사용화를 위한 첨가제로 산화방지제, 마모방지․극압제, 마찰조정제의 적절한 배합이 요구된다.
□ CVTF의 요구 성능은 하드웨어 특성상 금속간 마찰계수가 높고, 높은 전단 안정성과 점도지수 향상제의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CVTF의 장기 사용화를 위해서는 윤활유 성능의 지속성과 전단 안정성을 위한 적절한 첨가제 배합과 적절한 기유(base oil) 사용이 필요하다.
□ MTF에는 조작성 향상을 위한 저점도화, 싱크로(synchro)특성 및 열안정성이 고려된 첨가제가 요구된다.
□ 윤활유와 첨가제의 사용량을 감소하는 개선 및 개량이 자연환경과 작업환경에 대한 오염감소에 기여할 것이다. 특정 화학물질의 환경 배출량 및 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환경을 배려한 화학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Hiroshi Moris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48(11)
- 잡지명
-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85~889
- 분석자
- 정*원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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