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용 엔진오일 첨가제의 동향
- 전문가 제언
-
□ 지구 온난화가스의 주 구성 성분의 하나인 CO2 발생량이 일본 국내 CO2총량의 21%가 운송부분에서 배출되고, 그중 자동차가 88%를 배출한다는 보고가 있다. 우리나라 국내 승용차가 중대형화 하고 있는 것과 같이 일본의 차량중양 평균치가 과거 10년간 약 22%증가했고, 미국은 차 평균 중량과 평균마력이 각각 11%, 45% 증가하고 있다(2000년도와 1998년 비교). 이것은 자동차 연비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고, 대응할 연구 개발이 요구된다.
□ 가솔린 엔진의 연비개선을 위한 엔진오일의 첨가제로 고성능의 마찰조정제의 사용뿐만 아니라 마찰계수에 영향을 주는 금속계청정제 등의 선택이 특히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 향후 내촉매피독성향상을 위하여 엔진오일 첨가제에 함유된 인(phosphorous)의 감량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저인 또는 인이 없는 마모방지제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 디젤엔진 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가 유럽 및 미국도 각기 EURO-IV (2005), EURO-V(2008), HD2007 프로그램으로 도입될 예정이고, 우리나라도 2005년 디젤엔진 승용차 시판허용 계획에 따라 NOx, 입자상물질 등의 엄격한 배출규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이다.
□ 특정 화학물질의 배출량 및 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엔진오일의 첨가제도 기재 개발 단계부터 환경을 배려한 화학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 저자
- Kazuteru Kotak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48(11)
- 잡지명
-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78~884
- 분석자
- 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