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tempered 구상흑연 주철의 구름접촉 피로에 미치는 쇼트 피닝의 효과
- 전문가 제언
-
☐ 오스템퍼 처리된 구상흑연주철(ADI, Austempered Ductile Iron)은 근래에 국내외적으로 많이 연구된 새로운 구상흑연주철 재료의 하나이다. 구상흑연주철을 오스템퍼링하여 강인화한 재료로서 베이나이트 기지조직을 갖으며 강도와 인성이 강철보다 우수한 재료이다. 이러한 기계적 특성을 이용한 고기능 고강도 기계부품 소재로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 따라서 ADI는 자동차 부품의 기어류, 트랜스미션 부품, 서스펜션 부품, 토목장비 부품, 철도차량 부품 등 내마모성과 내피로성 및 고인성과 고강도를 요구하는 부품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그의 이용범위 확대를 위한 응용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이용범위는 날로 확대되는 중이다.
☐ 우리나라의 연구개발 환경은 선진국에서 연구되는 기술의 초기 연구개시는 신속하나, 이들 연구는 거의가 실험실적 연구에 머물고 있다. 실용연구 단계에서 요구되는 응용연구 지원의 부족으로 기초 연구단계에서 머무른 것이 필패를 거듭하는 우리의 산업과학 연구의 현주소이다.
☐ 앞에서 예로 언급하였지만, ADI는 우리의 조건에서 충분히 부품개발 가능한 소재로 사료된다. 국가의 공업능력이 매우 향상되었고, 기초기술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현재의 우리의 과학능력에서 보다 빠른 경제발전과 제조부품의 품질향상에 의한 국가 경쟁력의 우선순위 확보를 위해서는 기계, 자동차 및 철도분야 등 여러 가지 기능부품의 고급화에 의한 고기능 기계, 장치의 개발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 이러한 면에서 기초적인 기술의 연구개발과 더불어, 이미 기초 연구된 ADI의 연구개발 기반을 모아 응용연구에 열중할 단계라고 여겨진다. 기초연구도 중요하나 응용연구 또한 이에 못지않다면, 자동차 산업의 선진국이고 기계공업의 선진국을 재촉하는 우리의 현실여건에서 ADI의 응용연구 개발이 다시 요구된다. 한편, 여기 소개한 분석 자료는 기계공업의 중요부품인 기어소재로서의 이용을 위한 기초응용의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 저자
- Hiroaki Ohba, Shinsaku Matsuyama, Takashi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8(10)
- 잡지명
-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08~813
- 분석자
- 김*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