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판 반송용 롤의 표면 집합조직
- 전문가 제언
-
□ 강판을 운반하고 이송할 때에 롤의 표면상태는 반송품 표면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반송품 표면에 결함이 생기지 않게 이송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마찰력이 필요하므로 롤의 표면처리(Texturing)가 필요하다.
□ 조면화 롤의 마찰마모 특성은 표면거칠기 Ra에 의해 평가되지만, 롤 표면성상에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으며, 표면거칠기 Ra만 가지고 강판과의 마찰마모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등, 조면화 롤의 표면성상이 강판과의 마찰과 마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은 점이 많다.
□ 롤 표면에 딤플(Dimple)을 가공하는 간단한 기계적인 가공법(Knurling) 방법이 있지만 이 가공법은 여러 가지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원하는 크기와 분포를 가진 딤플을 형성하기 어렵다.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강판을 반송하기 위해서는 임의로 롤 표면상의 딤플 크기와 형상을 제어하고 분포시킬 수 있는 롤 표면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 롤 표면처리 기술로는 기계적 가공, 방전가공, 플라즈마 가공, 레이저 가공, 쇼트블라스터 가공, 에칭 가공 등이 알려져 있는데 쇼트블라스터 가공방식은 표면처리의 제어가 어렵고 표면상태가 매우 불균일한 단점이 있다.
□ 통상적인 에칭법으로는 강판반송용 롤 표면의 딤플 분포를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없다는 점과 마스킹(Masking) 공정에서 패턴의 불균일을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서 레이저감광-에칭기법이 있다.
□ 레이저 감광-에칭기법은 에칭가공의 주 요소기술에 레이저 감광을 접목함으로써 에칭 가공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저자
- Katsumi AND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8(9)
- 잡지명
-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22~727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