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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자교육의 현황과 충실의 필요성

전문가 제언
□ 일본 JABEE에서는 공학뿐만 아니고 농학, 물리분야까지 기구에 가입되어 있고 인정기구의 인정을 받기도 한다. 또한 인증 받은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기술사에 응시할 때 1차 시험을 면제하여 주는 제도를 가지고 있다

□ 한편 기술자의 국제인정을 위해 WA 예비서명국으로 등록되어 있다. 인정은 장기 5년, 단기 2년으로 시한을 정하여 두고 있다.

□ 미국은 1970년대 후반 산업경쟁력이 일본에 뒤 떨어 질 때 그 원인이 공학교육의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하여 분석위주의 이론교육에 추가로 실무적 기술교육을 시켜 경제를 되 살렸다.

□ 일본의 2001년도 인정 실적은 20개 프로그램이었다.(한국의 경우 11개)

□ 한국의 경우 ABEEK(Accreditation Board Engineering Education Korea; 한국공학교육인정원)은 1999년 8월 일본보다 앞서 미국의 ABET를 모방하여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며 2002년 까지 5개 대학 28개 프로그램이 인증되었고 2003년과2004년에 10개 대학 62개 프로그램이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일본의 경우 기술자 중심으로 한국의 경우는 현재 학부 학생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2005년 6월 홍콩에서 개최 예정인 7차 WA에서 예비회원국으로 가입을 목표로 하여 점차 국제 상호 인정사업으로 확대하여 가는 중에 있다.

□ ABEEK에서 인정한 프로그램이 국내 산업계에서 실효성을 느끼게 되고 나아가 국제적 수준에 도달하여 상대국간 상호 인증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Shigeru Shi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48(8)
잡지명
트라이볼러지스트(A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03~608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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