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류를 이용한 관내 세정기술
- 전문가 제언
-
□ 관(파이프, 튜브)은 산업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역할로서 물질을 이동하게 하는 통로로 이용된다. 운전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관의 내면에는 오염물질이 부착・퇴적되게 된다.
○ 퇴적된 오염물질은 제품을 오염시켜 품질불량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유로(流路)를 좁힘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의 낭비와 더 나아가 운전을 계속하기가 곤란하게 하는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오염물질의 세정작업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 특히, 원자력 발전소 등과 같이 설비나 배관 내의 부착된 오염물질이 유해한 물질인 경우에는, 세정작업에 의해 제거되어 나온 폐기물에 대한 2차 처리에 세심한 배려가 필연적이다.
□ Mitsubishi Heavy Industry는 유체역학적 특성을 응용하여 와류에 의한 세정장치를 고안하였다.
○ Mitsubishi Heavy Industry는 와류세정장치를 이용하여 원자력 플랜트의 증기발생기의 전열관 내면의 세정 등 방사성 오염물질의 제거를 시도하고 있다.
○ 이 장치에 의해서 오염물질에 대한 제거효과가 양호하다면 저코스트화 및 공기(工期)의 단축과 함께 간단한 장치로 세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Tadashi Shiraishi, Yukiharu Nabika, Mizuto Takemasa, Noboru Kurdkawa, Makoto Kaneuchi, Kazunori Kum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5(13)
- 잡지명
- 배관기술(A0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24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