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마찰저항 감소제의 실용평가
- 전문가 제언
-
□ “마찰저항감소”는 난류 흐름에 매우 적은 양의 마찰 감소 첨가제를 투입하면 용매만 존재할 때에 발생하는 표면마찰보다 마찰저항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현상으로, ppm 단위로 용매에 알맞은 첨가제를 난류상태의 유체 속에 첨가하면 최대 80%까지 마찰저항을 감소할 수 있다
□ 마찰저항감소는 광범위한 응용성 때문에 이론과 실험적인 측면에서 집중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응용분야로는 해양 조선분야, 소방, 원유 수송 분야 등이 있고, 또한 폐쇄 순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공기조화 시스템이나 고온수 지연난방에 펌프비용을 절감시키거나, 별도의 펌프 추가 없이 순환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 배관 마찰 감소제는 액체 수송에서 에너지 절감에 아주 강력한 도구로 입증이 되었으며 고분자량의 폴리머로 제조되어 여러 용도에 상품화되어 이용되고 있다.
□ 본문은 일본의 한 공조 전문회사가 중간 규모 건물의 냉, 난방 공조 시스템에 마찰저항 감소제(Drag Reducing Addive)를 사용하여 에너지 절약 효과를 실측한 자료를 요약 보고한 것으로서, 일과성이 아닌 순환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최대 30%까지 공조시스템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대부분의 건물에 채용되고 있는 공조시스템에 마찰저항 감소제를 사용한다면 그 에너지 절약 효과는 막대할 것으로 쉽게 예상되는 바, 관련 업계에서는 저항 감소제 개발과 현장 적용 방법 확립을 서두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Yasuo I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45(11)
- 잡지명
- 배관기술(A0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1~55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