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제철법(ITmk3)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ITmk3 공정은 2005년 경 상업적인 조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종래와는 다른 개념의 직접환원제철법으로, 일본 Kobe Steel Ltd.에서 개발한 공정이다. 이 공정의 개발 배경, 반응기구, 공정의 공업화로의 전개에 대한 상세한 기술은 관련기술자들에게 흥미로운 소개서 역할을 한다.
□ ITmk3 공정은 분철광석과 분석탄을 원료와 환원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철광석과 석탄을 해외수입에 의존하는 자원여건에서 비교적 유리한 공정으로 판단된다. 최근 국제적인 원자재난 특히 고철 수급문제를 겪는 우리나라의 전기로제강업계에서는 양질의 고철을 소규모로 생산할 수 있는 이 공정의 상업화 성공여부를 예의 주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ITmk3 공정은 분철광석과 석탄에 의한 양질의 철원제조 측면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기로제강산업에서 발생하는 고Zn 전기로 더스트의 리사이클링처리 측면에서도 깊은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즉 종래의 전기로 더스트 처리법 중 환원법은 주로 로터리 킬른공정이나 플라즈마아크로(plasma arc furnace)공정인데, 그 설비비나 운전비가 비싼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온의 짧은 시간에 금속철과 슬래그가 분리되는 본 공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아직은 ITmk3공정의 환원과정에서 아연산화물의 휘발거동 및 2차 고Zn더스트의 포집에 대한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없지만, 본 공정의 온도와 분위기를 고려하면 고Zn더스트의 탈아연처리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 저자
- Isao Kobay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5(11)
- 잡지명
- 배관기술(A0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31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