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의 용접과 접합기술
- 전문가 제언
-
□ 수요가 확대 되고 있어 천연가스 배관망의 건설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장거리 수송을 위하여 파이프라인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로 인하여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고강도의 파이프 재질이 필요하며, 고강도의 파이프를 이용하여 장거리의 배관을 하기위해 용접 접합 기술은 아주 중요한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
□ 이에 대한 개발의 과제 도출을 위한 문제점과 이 문제점의 해결을 위한 것으로 고강도 강재로서의 X42에서 X100까지의 강재와 저온용으로 SUS304 혹은 인바강 등을 소개하였으며, 이에 대한 특성을 제시함으로서 용접과 접합 기술의 현재 수준과 향후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 예를 들면 파이프강재를 고강도로 함으로서, 가스의 압력을 증대하여 동일한 가스량 흐름에서 관 직경을 줄일 수 있고, 관의 두께를 감소할 수 있어 재료비와 건설비의 절감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인바강을 사용함으로서 루프를 생략할 수 있으며, 루프가 생략됨으로 인해 그에 따른 재료비의 절감은 물론 압력 손실 및 설치 장소의 감소와 이에 따른 건설비의 절감을 이룰 수 있는 유익한 방법을 소개하였다.
□ 개발 중인 것으로 소개 되어진 전자빔 용접과 레이저 아크 용접에 대하여 각 용접의 장점을 살릴 수 있고,현장의 용접 특성에 부합하도록 하여, 쉬운 설치 및 실용화를 이룰 수 있는 최신의 용접 기술로, 개선 발전하여서 향후 광범위한 천연가스를 우리의 귀중한 자원으로 더욱 더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기술이다.
- 저자
- Toshio iwas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5(9)
- 잡지명
- 배관기술(A0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