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속의 CFC(Worldwide occurrence and fate of chlorofluorocarbons in groundwater)
- 전문가 제언
-
□ CFCs(Chlorofluorocarbons)는 1930년 이후 제조되어 온 휘발성의 합성된 할로겐화 유기 화합물로서 지하수에서 분석적 방법을 통해 농도로 검출되고 있다.
□ 24곳의 대수층의 CFCs 오염도를 측정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는데 10곳의 대수층에서 채취한 표본들의 20%이상이 CFC-11, CFC-12 또는 CFC-113으로 오염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CFCs가 지하수로 침투하는 경로는 그 지역의 대기 오염, 강물의 침투, 폐기물 매립장, 공업용 하수들이다. CFCs의 호기성 혐기성 생체 내 변화 반응과 CFCs의 자연적인 감퇴 과정과 혐기성대수층에서 CFCs가 복원성 탈염소 반응을 하는 것을 고찰 하였다.
□ CFC-11, CFC-12, CFC-113을 제외한 딴 CFCs와 CFCs의 감성화로 생성하는 물질에 대하여도 에 대해 알려진 것이 별로 없다. 다만 유독한 HCFC-21과 발암 물질인 HCFC-31에 대해서는 연구한 자료가 조금 있다.
□ 따라서 지하수를 CFCs의 오염으로 보호하기 위하여서는 좀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더욱이 지하수 속의 CFCs의 혐기성 탈염소에 의해 생기는 유독 화합물의 영향에 대하여서는 좀더 자세히 검토되어야 하며 철 또는 자연 촉매와의 화학적 반응은 물론 생체 내 변화 반응을 밝혀내야 하겠다.
- 저자
- Hoehener, Patrick; Werner, David; Balsiger, Christian; Pasteris, Gabriel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33(1)
- 잡지명
- Critical Reviews in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9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