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산화나트륨은 종이, 직물, 합성세제, 비누, 도금,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아황산가스 중화용 등 산업전반에 걸쳐 유용하게 사용되나, 유독성물질이기 때문에 사용, 취급상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수산화나트륨은 무색, 무취의 흡습성 고체로 위험, 유해성으로 볼 때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gency) 등급은, 보건 3등급, 화재 0등급, 반응성 1등급이다.
□ 작업상 노출시 피해 상황은, 흡입 시에는 화상이나 호흡곤란, 설사 등을 일으키고, 피부 또는 눈 접촉 시에는 화상이나 실명이 될 수 있고, 섭취 시에는 화상, 혼수상태 등을 일으키는 유독물질이다.
□ 불가피하게 노출시 응급조치 요령은, 흡입 시에는 인공호흡을, 피부와 눈 접촉 시에는 다량의 물 또는 생리적 식염수로 세척해야 하며, 섭취 시에는 우유공급으로 희석하거나, 산소공급 등을 고려한다.
□ 작업 중에는 공기 여과식 호흡 보호구나, 송기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피부접촉을 피하기 위해 고무장갑 등을 착용한다. 저장 시에는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 혼합 금지물질과 분리하여 밀폐용기에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
□ 가성소다는 유용성이 큰 만큼, 유독성도 큰 물질이므로, 노출시 피해나, 취급, 운반, 저장 시 안전성, 사고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작업 중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성소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작업원에 대한 안전교육이 필수이며, 안전수칙의 게시 및 유독성물질에 노출시 대비하여 작업장주변에 항상 깨끗한 물과 안전용구를 비치하고, 유사시에 대처하기 위해 팀을 이뤄 작업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