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름알데히드
- 전문가 제언
-
□ 포름알데히드는 무색의 자극적인 냄새를 지닌 유독성 기체이다. 특히, 단열재, 가구류, 벽지 등 건축자재에 많이 사용되어, 하루 24시간 중 80%를 실내에서 생활하는 현대인들은 거의 일상생활에서 노출 된 가운데 살아간다.
□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실내공기질(Indoor Air Quality)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 이다. 이에 대한 증상으로 빌딩증후군(Sick Bulding Syndrom )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려움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을 들 수 있다.
□ 포름알데히드는 산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발포제, 페인트 안료, 섬유류, 접착제, 제조에 사용되고, 의학용으로는 소독제, 방부제, 탈취제, 방향제 등으로 사용된다.
□ 인체에 피해로는 농도와 접촉시간에 비례하는데, 호흡기에 영향을 주어 폐부종, 폐렴, 출혈 등을 일으키고, 피부 접촉 시 에는 가려움증, 피부병, 메스꺼움과 눈에 노출 시에는 충혈과 시력상실, 각막 불투명 등을 일으킨다.
□ 포름알데히드에 노출 시 에는 즉시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기고 산소공급과, 노출부위를 물로 세척하여준다.
□ 이 기체는 불꽃이 있을 경우 공기와 혼합하면 폭발할 수 있어 취급 운반시 주의를 요하고, 특히, 알칼리성 물질로부터 격리한다.
□ 작업 중 이러한 유독성 가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얼굴전체를 덮는 방독마스크나, 공기공급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고글을 착용해야 하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서는 안 된다.
- 저자
- Luttrell, William 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10(3)
- 잡지명
- Chemical Health & Saf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30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