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치료(The Topical Treatment of Psoriasis)
- 전문가 제언
-
□ 피부질환인 건선 혹은 마른버짐을 치료하는 약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건선환자가 바라는 것은 치료효과가 지금보다 오래가는 약을 원하고 있다. 지난 10년 사이 비타민 D3의 유사물질과 레티노이드(retinoid), 타자로텐(tazarotene) 등 여러 가지 치료제가 개량되면서 환자의 기대는 어느 정도 충족된다고 보고 있다.
□ 지금은 이러한 건선치료제를 단독으로 쓰기보다는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서 더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비타민 D3, tanzarptene, dithranol 혼용으로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도 보고 있다. 그 외 스테로이드 betamethasone-17-valerate와 calcipotriol, calcitriol tacalcitol과 같은 비타민 D3 유사물질 및 tazarotene도 따로 쓰거나 혼용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제에 대한 대규모 임상실험을 수행하여 기존에 많이 사용된 corticosteroid와 비교하여 약효를 평가하고 있다.
□ 주목할 만한 내용은 dithranol이 응급환자에게 corticosteroid, 비타민 D3 유사물질, retinoid 모두와 적절한 혼용 처방에 따라 효과가 있으며 잘 혼용하게 되면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오래전부터 쓰이고 있는 타르도 아직 일부 나라에서는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건선을 위해 새로운 획기적인 약을 발견하거나 기전을 소개하는 내용이 아니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약들에 대해 임상 내용을 소개하며 이들을 서로 혼용함으로써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저자
- van de Kerkhof, P. C. M.; Vissers, W. H. P. M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3
- 권(호)
- 16(2)
- 잡지명
- Skin Pharmacology and Applied Skin Phys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9~83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