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피지 속의 콜라겐 구조(The structure of collagen within parchment)
- 전문가 제언
-
□ 수천 년 동안 양피지는 책이나 두루마리 같은 기록을 남기는데 사용하여왔다. 양피지는 소, 양, 염소와 동물의 껍질로 피부가 갖고 있는 콜라겐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 콜라겐은 사람에 신체에도 피부, 인대, 힘줄, 각막 등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자연 상태에서 수화되고 손상되지 않은 조직의 구조는 잘 알려져 있다. 콜라겐 분자는 단계적인 구조로 3개의 polypeptide chain으로 나선형을 갖고 있다.
□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위치, 방향, 연결에 따라 콜라겐 섬유의 단계적인 구조가 결정되고 그 분자의 길이는 나노미터 수준이며 여러 가지 형태로 되어 있다.
□ 콜라겐을 영양가 높은 동물 단백질로 인정하여 아교질화 시키거나 물에 불려서 사용하면 고기를 대신할 수 있는 식품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사람이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의 공급에는 불충분하지만 영양섬유로도 이용되고 있다.
□ 양피지는 거의 100%에 가까운 콜라겐으로, 만드는 과정이나 오랜 시간 건조상태에서 여러 가지 변형이 생긴다. 이 논문에서는 양피지의 콜라겐의 구조의 변화를 살펴보고 생체가 갖고 있는 구조와 비교 기술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양피지는 오래전부터 생산하고 있으며 한때는 좋은 수출상품이었다. 지금은 재료도 수입해서 가공해야 되고 또 기피직종으로 인기를 잃어가고 있다. 하지만 양피지의 역사와 가죽의 이용도로 볼 때 이러한 연구가 중요하게 생각된다.
- 저자
- Kennedy, Craig J.; Wess, Tim J.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3
- 권(호)
- 24(2)
- 잡지명
- Restaurato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1~80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