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조직 재료의 안정성(Stability of nanostructured materials)
- 전문가 제언
-
□ 나노 재료의 안정성은 절삭가공재료와 고온마찰응용, 열 및 확산장벽, 고온촉매제와 반도체, 다공성배기 및 필터부품, 거대한 자기저항 등에 특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나노 재료의 안정성과 퇴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은 미래 기술개발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확인하는데 중요하다.
□ 나노 조직에서 합금의 영향이 분석되었는데 어떤 금속에서 총 몰 질량의 Gibbs 자유에너지의 최소가 나노 결정구역에 존재 할 수 있다는 것이 보였다. 이 최소의 가용성이 만약 초기입자크기값이 Gibbs의 자유에너지 최소값에 해당하는 값보다 적으면 입자성장과정을 억제하고 나 노 결정조직을 안정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나 노 결정합금 Y-Fe, Pd-Zr와 Ni-P에서 입자성장방지의 다른 예가 있다. 이경우의 입자성장감소는 편석 영향과 관계가 있다고 본다.
□ 입계에 Y와 YOx가 있으면 양이온과 음이온 확산을 위한 벌크 확산 율을 감소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AlN+TiB2와 AlN+SiC+TiB2필름을 1,500℃까지 가열한 후 중대한 열 안정성과 산화 저항이 나타나서 파괴분석에서 산화필름의 미세조직이 변하지 않고 남아 있고 나노 결정의 미세조직, 즉 조직 구성요소의 크기는 약 100㎚에 매우 근사했다.
□ 나노 재료의 비 평형 과정은 나노 결정조직을 남길 뿐만 아니라 비평형상과 과포화 고용 액도 나노 조직을 남긴다. 이 준안정의 조직은 특히 기계적합금과 필름/코팅 기술에 의해 준비된 나노 재료의 고유의 특성이다. 과포화 고용액과 비 평형상의 형성은 Fe-Cu, Fe-Ni, Fe-Ti, Fe-Al, W-Cu, Ni-Al, TiN-TiB2, TiN-AlN 등의 시스템에서 관측된다.
□ 나노 재료안정성자료의 대부분은 입자성장에 관련이 있고 방사성, 변형과 화학적 안정성은 매우 적은 데이터가 출판되어 추가적인 상세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고 입자성장 특성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Andrievski, R. 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38(7)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367~1375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