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클로의 유기할로겐 감지 사정 활동
- 전문가 제언
-
□ 유로 클로(Euro Chlor)는 유럽의 염소-알칼리 생산자 협회이며 유럽 염소의 95% 이상을 이 협회의 회원사가 생산한다. 이 협회는 회원사의 80 개 공장에 정기적으로 질문서를 보내고 그 답변서를 분석하여 유기 염소 화합물의 물이나 대기 중으로 배출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이 유기 염소화합물의 인간 및 환경에 주는 위험성을 이해하고자 연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왔다.
□ 여기서 말하는 화합물의 위험성은 이 화합물의 생태계에 실제 노출수준(PEC)과 독성 피해가 없는 노출수준(PNEC)의 비를 말하며 이것이 위험 평가의 핵심 파라미터가 된다. PEC 값을 계산하는 모델링은 항상 현실적으로 최악의 경우를 고려하여 보수적인 분석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것은 화학물질의 발생 근원, 배출, 인과, 분포 및 행태에 대하여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인데 그럼으로써 환경에서의 위험과 그 대책이 과대평가 되는 것이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 PEC 값을 구하기 위해 쓰인 모델은 환경을 공기, 물, 토양 등의 구획으로 나누고 배출된 화학물질은 여러 구획에 분할되며 분할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 구획 내의 체류시간보다 훨씬 짧다고 가정하였다. 구획 간의 이동을 통하여 구획 내에서는 정상상태로 가정하였고 그 안에서 화학물질의 배출과 소멸 속도도 고려하였다. 그러나 이들 환경적 구획 간에 평형상태는 가정하지 않았다.
□ 위에서는 그들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기 염소화합물의 배출 현황, 그 피해 및 이에 대한 대책 등보다는 이 계산을 수행하기 위한 통계기법의 설명에 더 치중하고 있다. 다만 1985~1997년 기간 중에 유럽에서 유기 염소화합물의 대기로의 배출은 70% 이상, 물로의 배출은 85% 감소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대기와 물로의 배출이 생산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4 내지 6배 감소했음을 뜻하는 것으로 아직 공업적으로 서구에 미치지 못하는 동구권 국가도 포함된 통계로 실로 놀라운 사실이다.
□ 그 밖에도 본문은 다이옥신을 비롯한 유기 염소화합물이 자연에서도 발생되고 그 중에는 인간에 의한 몫보다 자연이 만든 것이 더 많은 것도 있다고 한다. 자연 발생적인 것과 인간이 만든 염소화합물을 그 근원에 따라 분리 계량화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 저자
- Lecloux, A. J.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52(2)
- 잡지명
- Chemosphe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21~529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