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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전지 재료의 최근 동향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는 기본적으로 양극과 음극으로 된 전극과 전해질로 구성된다. 신뢰성과 내구성을 포함하여 연료전지의 생산비 및 운영비가 연료전지기술의 상업적 경쟁력을 결정하는 인자이다. 연료전지는 사용분야가 다양하고, 또 이용할 수 있는 연료의 종류도 다양하다. 연료전지 가운데 앞으로 실용화의 가능성이 가장 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에 사용될 재료에 대하여 최근의 동향을 조사하였다. 즉,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는 외부에서 천연가스의 증기개질에 의하여 제조된 수소를 사용하여 자동차 등의 수송용으로 사용될 전망이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천연가스를 연료전지의 내부에서 개질하여 제조한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전기화학적으로 산화시키는 분산형 열병합발전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 연료전지의 구성부품에 따라 적합한 재료를 선정하고 또 그 가공방법을 최적화하여야 연료전지의 경제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아직은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만한 기술개발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
Brandon, N. P.; Skinner, S.; Steele, B. C. H.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3
권(호)
33
잡지명
Annual Review of Material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83~213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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