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분석용 시료의 보존과 보관(Preservation and storage of water samples)
- 전문가 제언
-
□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물, 대기, 수질, 폐기물, 토양 등)의 오염정도를 정확히 알기위해서는 분석대상의 시료를 채취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시료를 채취하는 과정에는 시료를 담아 보관할 용기의 선정 등 분석결과에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한 일들이 진행된다.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물 분석용 시료의 보존과 보관은 시료채취부터 분석까지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시료의 성분이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반응으로 인하여 변하게 되고 결국 원시료의 특성을 대표할 수 없는 상태까지 이르게 되므로 이러한 시료성분의 변화를 막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 시료를 채취하여 실험실까지 이동하고 보관하는 동안에 시료 안에서는 여러 반응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료의 성분변화를 막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이를 막기 위한 범용적이고 일반적인 방법은 없다. 따라서 시료의 특성 ,시료의 성분과 농도에 따라 시료의 보존기법, 시료 보존용기, 효과적인 보존방법 등이 있으므로 여러 문헌과 자료에서 제시하는 적절한 방법을 채택하도록 한다.
□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시료채취 후 곧바로 또는 짧은 시간 안에 분석하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분석대상 항목마다 권고하고 있는 시료 보존 및 보관기법을 잘 따르도록 하여 분석 결과의 오차를 최소화 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 저자
- Sliwka-Kaszynska, Magdalena; Kot-Wasik, Agata; Namiesnik, Jacek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33(1)
- 잡지명
- Critical Reviews in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44
- 분석자
- 변*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