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량과 분포를 평가하는 심해 가스-수화물 지역의 Pore Water Anomalies(Pore water anomalies of submarine gas-hydrate zones as tool to assess hydrate abundance and distribution in the subsurface.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decade?)
- 전문가 제언
-
□ 수소화학 연구의 큰 발전 중의 하나는 지난 10년 동안 수화물 지역에서 동위원소의 공극수 프로파일을 기록하여 변형된 확산-이류 과정의 중요성을 인지한 “가스 수화물” 연구와 연계된 것이었다.
□ 정량적인 이류-확산 모델은 지금까지의 연구들 중 최고 정점임이 분명하다. 이것은 이류와 확산 모두 실제 대륙의 가장자리에서 원거리에 이르는 곳까지 효율적으로 적용됨을 알 수 있다.
□ 산화물 분리란 δ18O이 증가함에 따라 클로린화(염소화)가 감소하는 것을 말하는데, 확산과 이류는 수산화물의 기호도에 따르지만 함께 일어나지 않는다. 이유는 동위원소 효과가 낮은 δ18O 유체의 이류 또는 다른 반응에 의해 겹쳐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류와 확산 효과의 타협이 이루어질 때쯤이면, 수산화물에 영향 받은 공극수 프로파일의 성공적인 모델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위대한 도전중의 하나는 시추 안에서 공극수의 샘플들을 신뢰할 수준으로 발견하는 방법들의 연구를 계속했던 것이다.
□ 수화물 지역에서 공극수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 되어져야 한다.
- 저자
- Hesse, Reinhard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61(1-2)
- 잡지명
- Earth-Science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49~179
- 분석자
- 이*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