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분자의 상처 치료(Polymers in Wound Care)
- 전문가 제언
-
□ 상처에 삼출물이 너무 많으면 박테리아의 성장 가능성이 있어 좋지 않으나, 상처는 습기가 있어야 잘 치유된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자연 및 합성 고분자 물질들 즉 알긴산염, 다당류(polysaccharide) 고분자, 폴리우레탄 포말, 산화 폴리에틸렌, 폴리비닐피롤리돈 등과 같은 상처 표면에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물질들이 기존의 가제와 더불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상품화된 제품을 보면, 상처 삼출물을 흡수하는 포말로는 Ethicon, Smith & Nephew, Molnlycke사 제품이 있고, 알긴산염으로는 ConvaTek, 3M, Bertek사 제품이 있다. 습도 유지제품인 투명 필름으로 Ethicon, Smith & Nephew, 3M사 제품, 하이드로콜로이드로 ConvaTec, Coloplast, Hollister사 제품이 있으며, 상처를 수화시키고 세포를 진정시키는 제품은 Hydrogels- amorphous, Hydrogels- sheet 류가 있다. 특이한 제품으로 상처의 삼출물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냄새를 흡수하는 기능이 포함된 드레싱도 판매되고 있다.
□ 상처의 접합을 위하여 접착제가 사용되고 있는데 1997년에 미국 FDA가 “초강력 접착제” 시아노 아크릴레이트 유도체들의 사용을 허가했는데 이 접착제들은 상처 주변에 적용하면 상처가 순식간에 접합한다. 이들은 항생제 기능도 가지고 있어 가장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상처를 닫는 진보된 기술이다.
- 저자
- \\"Lucast, Donald\\"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3
- 권(호)
- 44(1)
- 잡지명
- Polymer Preprints (American Chemical Society Division of Polymer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16~217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