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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탁액 특성조사를 위한 노르웨이의 시험 - 기름 형태 및 유출조건의 중요성-

전문가 제언
□ 바다에서의 유류유출사고 발생의 개연성

○ 원유를 비롯한 대부분의 유류는 해상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으며, 그만큼 해상에서의 유류유출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1898년 3월 알래스카의 연안에서 발생한 Exxon Valdez호의 좌초로 인한 원유유출사고는 한동안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사고였다.

○ 우리나라도 1995년 7월 25일 “Sea Prince"호의 화재로 인하여 약 700톤 가량의 연료유가 유출되어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를 덮은 것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기름 유출사고가 가끔 일어나고 있다.

□ 기름유출사고 발생시의 비상대책

○ 노르웨이는 북해 및 노르웨이 해에서 원유를 채취하고 있지만, 세계 최고수준의 유류유출사고 비상대책을 갖추게 된 것은 실험실 및 현장실험을 통하여 기름의 종류, 유출조건에 따른 유출 기름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이를 OWM모델에 반영하여 사고발생에 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나라도 중앙재해대책본부에 OWM모델을 설치하여, 유출된 기름의 종류와 해양조건에 따른 비상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자
Daling, Per S.; Moldestad, Merete Overli; Johansen, Oistein; Lewis, Alun; Rodal, Jon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8(2)
잡지명
Spill Science & Technology Bulleti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23~136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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