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에 조립된 선형 나노 입자 조립(Linear assemblies of nanoparticles electrostatically organized on DNA scaffolds)
- 전문가 제언
-
□ 나노미터 크기의 빌딩 블록(building block)을 이용해 개별 소재들을 조립된 패턴으로 만드는 것이나, 소재들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 지난 십년동안 진행되어 온 나노기술의 가장 활발한 연구 방향이다.
□ 나노미터 크기의 조립체를 만드는 데 있어 일반적으로는 고분자나 분자수준의 scaffold를 이용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생체 고분자인 DNA를 이용해 조립체 구조를 만드는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조밀하게 높은 밀도로 패킹되어 있고, 리간드-금속 나노 입자로 나노미터 크기의 조립체를 만드는데, DNA를 이용해 선형 모양, 리본모양, 가지 모양의 scaffold를 이용하여 구조를 조절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얻어진 나노 입자-DNA scaffold 조립체는 온도에도 매우 안정한 특성을 보인다. 금 나노 입자와 DNA scaffold로 형성된 나노 조립체 형성 메커니즘은 nucleation과 growth로 1D, 2D 구조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금속 나노 입자와 DNA로 이루어진 나노 조립체는 나노 입자들이 약 15Å정도 떨어져 있으므로, 주로 high-resolution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로 측정되었지만, 금속 나노 입자와 DNA 빌딩 블록들의 분광학적 특성을 이용해 UV spectroscopy를 통해 나노 입자 조립체 형성을 확인할 수도 있다.
□ 이 연구는 생체 고분자인 DNA를 이용해 생체 nanolithograly를 실현한 연구 결과로, 나노 디바이스를 만드는 데 있어 생체 고분자의 응용가능성을 높인 연구결과로 판단된다.
- 저자
- Warner, Marvin G.; Hutchison, James 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2(4)
- 잡지명
- Nature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72~277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