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성 Thiosulfate를 이용한 금??침출과 회수(Leaching and recovery of gold using ammoniacal thiosulfate leach liquors)
- 전문가 제언
-
□ 금의 습식야금에서 전통적 시안화방법의 대체방법으로서 티오황산염용액으로 금을 침출하는 것이 지난 20연간 활발히 연구되었다. 암모늄 티오황산염은 비료로 사용되는 물질로서 침출제로서는 비싸지 않다. 구리와 암모니아에 의한 산화가 없으면, 티오황산염용액에 금을 용해하는 것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산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Nemont mining Co.는 저 품위 금광석을 더미 침출로 회수하는 실험을 수행한 후 얻은 결론은 티오황산염침출계통의 용액화학은 매우복잡하다는 것이다.
□ 전통적인 시안화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티오황산염 방법은 낮은 독성, 낮은 화학약품 비용, 빠른 침출률, 특히 불용성 광석이나 탄소물질 함유광석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에도 몇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Au-thiosulfate 착물은 활성탄에 불량한 흡착성을 가져 광범하게 이용되는 Carbon-in-pulp기술을 무용하게 하고 있다. 아연 또는 구리와 Cementation(膠着)방법도 너무 많은 아연을 소모하거나 Cu2S에 의해 부동화(passivation)되어 사용할 수 없다. 전해정련방법도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현재로서 가장 가능성 있는 방법으로서는 암모니아성 티오황산염침출액으로부터 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하여 금을 회수하는 것이다.
□ 산화제인 구리가 존재하면, 침출액은 불안정해지고 thiosulfate를 산화시켜 tetrathionat와 이의 분해물인 trithionate등의 polythionate를 형성하고 이들은 이온교환수지에 독작용을 한다. 실제로 이들 물질은 수지에 흡착하는 구리 및 금과 흡착경쟁을 하여 금의 흡착을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더 많은 화학시약 소모를 야기하고 운영비 증가를 가져온다. tetrathionat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으로서는 높은 pH에서 분해할 수 있다. 암모니아/thiosulfate비가 성공적인 침출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높은 구리농도는 thiosulfate분해를 가속하므로 구리농도 및 Cu(Ⅰ)/Cu(Ⅱ)비의 주의 깊은 제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이온교환수지방법이 가장 유망한 방법이지만 아직 상용 프로세스로서는 불충분하다. 이는 주로 흡착에 경쟁하는 방해하는 음이온들을 어떻게 제어하는가에 따라 향후 본격적 상용화 달성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 저자
- Grosse, Andrew C.; Dicinoski, Greg W.; Shaw, Matthew J.; Haddad, Paul 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69(1-3)
- 잡지명
- Hydrometallu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21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