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의 변천
- 전문가 제언
-
□ 소금과 같이 금속 양이온과 비금속 음이온으로 이루어진 이온성 염(salt) 화합물들은 일반적으로 800℃이상의 고온에서 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염과는 달리 100℃이하의 온도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이온성염을 이온성 액체라고 한다. 즉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이온성 액체를 상온 이온성 액체라 하고 이 특성이 이온성 액체의 응용 가능성을 무한히 늘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 이온성 액체는 유기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사용되는 양이온으로서는 디알킬이미다졸륨, 알킬피리디늄, 4급암모늄, 4급포스포늄 등이 있으며 음이온으로는 NO3, BF4, PF6-, AlCl4-, Al2Cl7-, AcO-, TfO- (trifluoromethanesulfonate), Tf2N- (trifluoromethanesulfonylamide, (CF3SO2)2N )), CH3CH(OH)CO2- (L-lactate) 등이 있다.
□ 이온성 액체는 비휘발성, 무독성, 비가연성이며 우수한 열적 안정성, 이온 전도도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극성이 커서 무기 및 유기 금속화합물을 잘 용해시키며 넓은 온도범위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어 촉매, 분리, 전기 화학 등 광범위한 화학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 이온성 액체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가의 귀금속 촉매를 이온성 액체 층에 고정화 시킬 수 있어 촉매의 회수 및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며 촉매의 활성도, 안정도 및 선택도까지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환경적 측면은 물론,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바람직한 청정용매라 할 수 있다.
□ 이온성 액체의 잠재적인 응용 가능성은 앞으로 무한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과 더불어 정부 및 기업체에 의한 연구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Davis, James H., Jr.; Fox, Phillip 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11)
- 잡지명
- Chemical Communications (Cambridge United Kingdo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09~1212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