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자상 물질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Ecological effects of particulate matter)
- 전문가 제언
-
□ 대기 환경 중에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에는 공장과 자동차 배기관에서 나오는 배연, 지표에서 비산되는 분진, 광화학 반응에 의해 생성된 입자, 해역의 소금입자, 화산이 내뿜는 연기, 황사, 그리고 물 또는 얼음입자로 이루어진 구름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이러한 미립자는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시정과 기후, 삼림, 생태계 등 지역적인 환경에서 지구 규모의 환경까지 폭넓은 범위에서 우리의 생활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부유 입자상 물질에 관한 대기오염의 특징은 광역적인 오염이라는 점, 두 번째는 발생원은 공장과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의 이동 설비의 인위적인 발생원뿐만 아니라 토양, 바다 소금, 식물 등의 자연 발생원도 적지 않다는 점이다. 게다가 세 번째로 대기 환경 중에 가스상 물질로 배출된 후에 입자상 물질로 변환된 2차 생성물질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 우리나라에서도 차량 배기가스의 입자상 물질에 의한 환경오염과 그로 인한 건강 위해를 방지하는 등 입자상 물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원문과 같은 수준의 PM의 전 국토 퇴적 현황과 장단기 퇴적 예측 그리고 그에 따른 피해 예방 조치 연구와 임계 부하 개념에 의한 오염물 통합 관리 등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저자
- D.A. Grantza, J.H.B. Garnerb, D.W. Johnson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29(2-3)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13~239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