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료에서 불화 방화물질의 측정법(Determination of brominated flame retardants, with emphasis on polybrominated diphenyl ethers (PBDEs) in environmental and human samples - a review)
- 전문가 제언
-
□ 국내외적으로 소방법규가 강화됨으로서 방화물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방화물질로서 그 효과가 뛰어난 점 때문에 불화 혼합물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불화 혼합물은 환경 오염물질로서 분해가 될 되지 않고 독성을 갖고 있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 불화 혼합물이 환경에 미치는 악 영향을 추론하고 있지만 확실히 입증하지는 못하고 있어 각 선진국들은 예방적 차원에서 이의 사용을 자제토록 하고 있는 실정이다.
□ 염소계 혼합물의 폐해는 세계를 경악시켰는데 이런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불화물질에 대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그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 앞에서 검토하였듯이 불화물질은 실험하기가 까다로워 염소계 혼합물의 경우보다 많은 주위와 연구를 요한다. 아직도 많은 점에 있어 시험법이 개발 되어야하는 등 이 분야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 하겠다.
□ 조속히 불화 물질을 확실히 분석하고 그 물질이 인간과 생물을 포함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증명되어 예측할 수 있는 미래의 인류 재난을 방지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저자
- Covaci, Adrian; Voorspoels, Stefan; de Boer, Jacob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29(6)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35~756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