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에서의 클로르포름의 생성, 생성원, 소멸 및 영향(Chloroform in the environment: occurrence, source, sinks and effects)
- 전문가 제언
-
□ 생활주변에서 발견되는 클로르포름은 음용수를 염소로 소독하기 때문에 trihalomethane이 생성되고 이로부터 클로르포름 생성 (우리나라 잔류 허용 기준치: 0.08mg/l) 된다. 또한 수영장 풀물을 하이포아염소산염을 사용하여 소독하기 때문에 이로부터 클로르포름 생성 된다.
□ 최근에는 염화불화탄소 냉매 대신 HCHF-22 냉매 제조를 위해 원료로 클로르포름을 사용하나 폐쇄 순환 공정을 채택하고 있어 누설은 많지 않고, 제약공업에서 용매로 사용할 경우 비교적 누설양이 많다.
□ 온수 수돗물로 샤워 시 물속에 용해된 클로르포름 50% 이상이 공기중으로 휘발하여 흡입함으로서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으나, 수돗물에 클로르포름의 잔류 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 주장은 더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 현재 생활주변에서 발생되는 클로르포름에 의한 위해는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막연한 위험 의식이나 오도되고 과장된 내용의 전달은 건전한 대체 냉매(HCHF-22) 산업에 위축을 가져올 우려가 있다.
- 저자
- A. McCulloc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50(10)
- 잡지명
- Chemosphe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91~1308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